오래전부터 공책에 구상하고 있었던 게임이 있었는데 10월 넷째주부터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했다.
만드려는 게임은 isometric 시점의 타일기반 rpg게임이다.
플래시빌더를 써서 action script 3.0으로 코딩을 하는데 오랜만에 다시 해보는거라 적응이 잘 안되어 힘들다.
우선 게임내의 지형을 처리/표시하는 클래스를 구현하기 시작했다. 지형 데이터파일과 이미지파일에서 각각
리소스를 로드하여 화면에 표시하는 부분이다. 타일과 맵 데이터 클래스를 만들고, 파일에서 지형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클래스를 만들었다.
화면 표시를 담당하는 클래스를 따로 만든 뒤 실행을 해 보았는데 흰 화면만 나타나는 것이었다.
한참을 살펴보아도 잘못된 부분을 찾을 수 없었지만 클래스들을 다시 훑어보다가 정작 메인클래스에는
아무런 내용도 넣어두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고 황당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착오들을 자주 일으켰기
때문에 다시 겪지 않기 위해 이렇게 기록해두기로 하였다.
보여질 때는 등각투상도(isometric view)로 보여지지만 맵 데이터는
이런 식으로 직사각형의 모양을 갖는 2차원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다.(기록된 상태는 1차원이겠지만..)
데이터에서 특정 x, y위치에는 어떤 타입의 타일정보가 들어있는가를 읽어와서 타일을 하나씩 화면에 붙인다.
간단한 식을 유도하여 타일들이 표시될 위치를 화면에 들어맞게 잡아준 뒤 결과를 출력해 보았다.
타일들이 지형을 이루는 것을 보고 한숨을 돌렸다. 데이터대로 맵을 출력하는 걸 성공하긴 했으나 아직
남은 일들이 아득하다. 그래픽, 세부기획, 구현해야 할 기능들 등등..
그리고 이중for문을 쓸 때 변수초기화를 빼먹거나 String을 as uint로 캐스팅하려 하는 실수를 범한 상태라
앞으로 또 어떤 착오나 버그들이 나타날지 불안감이 엄습해 온다.